갤러리게시판 뷰
중식조리실습 1 2020-11-10


[ 짜춘권 ]


짜춘권은 달걀지단에 볶은 채소를 넣고 말아 튀긴 것으로 바삭하고 고소한 껍질과 부드러운 속이 어우러진 아름답고 화려한 음식이다. 원래 춘권()이란 의미는 젊음과 인생만사의 봄이 언제까지나 계속되길 기원하며, 입춘()과 절분()에 먹는 세시() 음식이다.








[ 깐풍기 ]

‘깐풍’은 한자로 ‘건팽()’이며 이는 소스를 마르게 ‘졸여낸다’라는 의미의 건()과 ‘볶다’라는 의미의 팽()에, 닭고기의 계()가 합쳐진 단어가 깐풍기이며 밀가루나 전분 반죽을 묻힌 닭고기를 기름에서 튀겨낸 뒤 고추와 설탕, 간장 등을 넣어 만든 소스에서 볶아낸 음식이다. 중국 음식점에서 탕수육과 더불어 한국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이며 매콤하면서도 짭짤한 맛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나 즐겨 찾는다.


깐풍기의 유래

깐풍기의 유래를 찾기 위해서 깐풍기의 어원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깐()은 북경음의 ‘kan'으로 발음되며 풍()은 중국의 ‘펑 혹은 팽’으로 발음된다. ‘펑’과 ‘팽’은 모두 중모음으로 ‘ㅓ’와 비슷한 발음으로 발음되며 한국에서는 가장 발음하기 쉬운 ‘풍’으로 발음된다. 는 첨단음()을 구분하는 산둥지방( )의 방언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이는 한국으로 건너온 화교들이 사용하였던 중국어의 특징이며 이를 통해 깐풍기는 산둥지역의 발음을 반영, 이 지역의 음식문화가 전파되었다고 추측할 수 있다.








[ 멘보샤 ]


유방녕 사부가 선보인 멘보샤는 중국식 새우 토스트 또는 새우 샌드위치 튀김. 멘보는 빵을 의미하고, 중식에서 샤는 새우를 의미한다. 언뜻 보면 매우 간단해 보이는 멘보샤는 요리사가 불을 잘 조절해야만 타지 않고 제 맛이 난다. 새우 살과 빵은 튀김 온도가 달라, 이 둘을 동시에 익히는 일은 매우 힘들고, 손이 많이 가서 웬만한 실력을 갖추지 못한 중식당에선 메뉴에 선보이지 않는다는 고급 메뉴








               







이전글   푸드스타일로기초실습
다음글   일식조리실습 1
목록
탑메뉴